자유게시판

회원을 위한 공간입니다. 광고성 게시글은 삼가해주십시오.

[한국문화교육론]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를 구성해 봅시다.

글쓴이
삿수혼
등록일
2020-02-2717:41
조회수
18
 [한국문화교육론]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를 구성해 봅시다.[한국문화교육론]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를 구성해 봅시다.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를 구성해 봅시다.
 
자료다운로드클릭: 문화동화자 수업.hwp
 
목차
[한국문화교육론]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를 구성해 봅시다.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 교육의 필요성
2. 문화 동화자
3. 문화동화자 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
1) 한국의 인사예절
2) 한국의 음식문화
3) 한국의 음주문화
4) 경어법 및 인사방식

Ⅲ. 결론
 
본문
학습자에게 한국식의 인사예절을 인식시킨 후에 학습자의 인상을 깊이 남겨주기 위해서 자국의 인사예절에 대해서 소개시킨다. 그 다음에는 한국의 인사예절과 비교하고 다양한 취미활동을 통해서 문화충격을 감소시키며 한국문화를 더 깊은 단계에 접어들게 한다.

Ⅲ. 결론
한국어 교육은 언어지식을 전수해 주는 동시에 일정한 문화 지식을 전수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한국의 인문, 지리, 사회, 풍속, 역사, 문화 지식을 이해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문화는 인류 사회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하나의 부분이며 언어와 문화는 서로 의지하고 영향을 준다. 언어는 문화의 특별한 부분 중 하나이며 하나의 사회 현상이고 상호 교류하는 수단이며 인간과 문화가 융합되는 매개체이다. 다시 말해 언어와 문화는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며 언어가 있어야만 문화도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외국어 교육은 언어 학습뿐만 아니라 언어를 통하여 그 나라의 문화를 습득하는 것이다.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는 한국어를 배우는 동시에 한국인의 사유 방식과 문화 의식을 습득하여야만 효율적으로 소통 능력을 높일 수 있다.
한국어 학습
 
참고문헌
박갑수(2013), 한국어교육과 언어문화교육, 서울: 역락 강승혜 외(2010). 한국문화교육론. 형설출판사. 이미향외(2013), 한국어교육과 매체언어, 서울: 역락 박갑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적 배경, 선청어문 박영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월인, 2001
 

덧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