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회원을 위한 공간입니다. 광고성 게시글은 삼가해주십시오.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글쓴이
하이허신
등록일
2020-03-2812:54
조회수
38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hwp
 
목차
[교육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인간관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방법

4. 응용방법
1) 수업시간의 사례
2) 시험의 사례
3) 공격성을 가진 아동의 행동수정을 위한 조작적 조건형성
4) 수업시간의 적용사례

Ⅲ. 결론
 
본문
이론이 있다. 해당 이론이 가정하는 인간행동은 기본적으로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며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었으며, 인간의 행동이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고 본다. 즉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인간의 모든 행동은 분명한 인과관계 혹은 자극과 반응의 법칙이 반드시 적용된다고 본다. 그렇다면 그중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kinner에 의해서 인간의 전반적인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학습이론으로 완성되었다. Skinner(1938)는 인간 행동을 설명함에 있어 무조건 반사의 조건화뿐만 아니라 환경적 자극에 대해 능동적인 조건반사가 일어날 수 있는 능력이 인간에게 있다고 설명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외부 환경 또는 경험에 의해 제시되는 자극을 능동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조작적 조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낙원 김동엽 지음,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2006
 

덧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