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전략분야 전자출판 재직자 교육 |
전자책 창업 아카데미 |
시니어 전자책 창업교육 |
(사)한국전자출판협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운영기관으로서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여 협약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전자출판분야의 다양한 직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수행합니다. |
전자책아카데미는 전자책 창업 전략, 제작기술 및 실무를 중심으로 다양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으며, 출판분야 전문가는 물론 미취업 청년들이나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등 다양한유형의 사람들이 전자책 창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
시니어 전자책 창업스쿨은 고령층의 수십년간 축적된 전문지식, 인생경험 등을 콘텐츠화 하고 이를 기획, 상품화, 유통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입니다. 고령층의 경우 고농축된 지식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식의 재생산과 사회발전 및 개인의 영리취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2016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교육
1. 교육 개요
·지원기관 : 고용노동부 / 한국산업인력공단
·수행기관 : (사)한국전자출판협회(운영)
·교육기간 : 2016년 4월 ~ 12월
·교육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일
·교육인원 : 과정당 15명 / 총 690명
2. 교육 내용
과정명 |
세부내용 |
교육장소 |
Universal Design을 적용한 S.O.A Publishing |
부트스트랩의 그리드시스템 및 다양한 UI 컴포넌트와 플러그인들의 사용법을 이해한다. AngularJS의 주요 구성요소 및 동작방식과 AngularJS를 활용한 MVC패턴의 프론트엔드 웹 개발을 이해한다. |
종로교육장 |
Hybrid App Electronic Publishing |
하이브리드 웹앱 기술습득을 통하여 Web과 App을 동시에 제작하여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유통 및 관리의 효율성 증대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한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
종로교육장 |
Epub3.0 & Node.js기반 SNS Digital Publishing |
단기간내에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본개념 및 고급기술을 익히고 jQuery에 대한 사용방법과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으며 특히 자바스크립트와 서버간의 비동기통신방법인 Ajax통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종로교육장 |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Digital Publishing |
Adobe Creative Cloud를 통해 디지털콘텐츠(AppBook 등)의 기초지식과 제작스킬 등의 기술능력을 배양하여 효과적인 콘텐츠제작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종로교육장 |
전자출판 맞춤형 표지디자인 |
전자출판 표지의 다양한 스타일을 이해하고, 콘텐츠에 대한 맞춤형 표지 제작스킬을 배양하여 효과적인 표지제작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일산교육장 |
전자출판 제작TOOL 활용 |
디지털콘텐츠의 가공능력을 향상하여 기존 콘텐츠를 멀티미디어콘텐츠로 제작 실습함으로써 전자출판 홍보의 기술과 자료정리 기술 및 전자출판TOOL을 활용해 전자출판의 변환과 스타일 및 원소스멀티유저(OSMU)의 기틀을 마련한다 |
일산교육장 |
디지털콘텐츠 개발기획 |
원천 콘텐츠의 원소스멀티유저(OSMU)의 활용법 및 확장성에 대해 알아보고, 데이터로 본 전자출판현황 및 기획사례분석을 능력을 배양하여 AppBook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형태와 효과적인 기획프로세스 능력스킬을 위한 전문기획 인력을 양성한다 |
일산교육장 |
디지털콘텐츠 플랫폼 및 컨버전스 비즈니스 모델 |
다양한 전자출판 플랫폼 및 컨버전스 모델 분석을 통해 통찰력을 기르고, 나아가 미래기술발전에 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일산교육장 |
디지털콘텐츠 마케팅 활용 |
디지털콘텐츠의 대한 마케팅기법 및 방법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콘텐츠의 전략적 판매증대 및 관리 등 효과적인 디지털콘텐츠 마케터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일산교육장 |
디지털콘텐츠 계약 및 저작권 |
저작권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와 저작권 이용허락계약서, 양도계약서 등을 통해 저작권이 어떻게 거래되는지 살펴본다. |
일산교육장 |
해외출판콘텐츠 |
해외출판현황을 분석하여 우리가 나아갈 방향 제시하고 글로벌(영미 및 중국 제외)시장동향 분석, 이를 통해 해외수출전략 수립할 수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글로벌화 전략 및 국외 콘텐츠 수출입사례를 분석해 본다. |
일산교육장 |
교육출판콘텐츠 및 B2B Sales 마케팅 |
디지털콘텐츠사업에서의 B2B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략수립하고 교육출판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표준 및 국내외 정책, 산업동향을 분석하고 디지털교과서를 비롯한 교육용콘텐츠산업에 대한 기술적 분석 및 전략을 알아보고 EPUB기반 디지털 교재제작 및 활용전략 및 웹기반 스마트러닝을 플랫폼 활용해 본다. |
일산교육장 |
2015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교육
1. 교육 개요
·지원기관 : 고용노동부 / 한국산업인력공단
·수행기관 : (사)한국전자출판협회(운영)
·교육기간 : 2015년 3월 ~ 12월
·교육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일
·교육인원 : 과정당 20명
2. 교육 내용
과정명 |
세부내용 |
교육장소 |
디지털환경 변화에 따른 뉴미디어 트렌드분석 전략 |
앱북의 성공비즈니스 모델과 글로벌 앱북 핫 트렌드 분석
최신 IT미디어 융합 트렌드 분석 및 전자출판 활용 전망
CPND관점에서의 다변화되고 있는 출판시장 트렌드 분석
다가올 미래의 ICT 메가트렌드와 On, Off 융합형콘텐츠 산업 |
파주교육장 |
전자출판 제작실습 Ⅰ |
전자책 출판표준 모든 것을 파헤쳐주마! 전자책 표준 입문
Adobe Indesign 제작 및 편집실무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ePub & 스마트 전자책 – ePub2 기초 |
파주교육장 |
전자출판 제작실습 Ⅱ |
전자책 출판 표준 모든 것을 파헤쳐주마! 전자책 표준 심화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ePub & 스마트 전자책 – ePub 3 심화 |
파주교육장 |
전자출판 제작실습 Ⅲ |
스마트폰 콘텐츠를 활용한 앱북 만들기 –Adobe DPS-
종이책 자료 활용하여 APP제작 –앱 저작툴
배우기 -
|
파주교육장 |
디지털환경 변화에 따른 콘텐츠 기획 및 저작권 |
전자책을 종이책처럼 만들지 마라! 전자책을 보는 독자들을 위한 전자책 만들기
전자책 유통사 업무흐름에 대한 이해
모바일 앱북 서비스 기획
전자출판 실무와 저작권
전자출판산업을 둘러싼 저작권법상의 법적 쟁점을 검토 |
파주교육장 |
디지털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외 유통 및 마케팅 전략 |
전자책 매출현황을 통한 구매패턴 분석 및 유통전략
T-Store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
글로벌 전자책 유통
중국출판 비즈니스 전략
Global eBook Distribution Channels & Overseas Marketing
도서 마케팅, SNS에 올라타다 |
파주교육장 |
디지털퍼블리싱 UX 웹앱 & 모바일 디자인 |
전자출판 UX디자인 이해
UX기반의 HTML고급 코딩
디지털퍼블리싱 UX와 JQuery 응용
폰캡을 활용한 퍼블리싱 및 모바일 출판 디자인 |
종로교육장 |
인터랙티브 전자책 아트디렉터 |
전자책 디자인 및 팔레트 응용
전자책 컨텐츠 개발 및 실습
플랫폼 활용을 통한 컨텐츠 제작실무
인터랙티브 디지털북 개발 |
종로교육장 |
3. 교육수행 결과
연인원(명) |
평균훈련인원(명) |
수료율(%) |
359 |
1541 |
90.9% |
4. 관련사진
2015년 전자책 창업아카데미
1. 교육 개요
·수행기관 : (사)한국전자출판협회
·교육기간 : 2015년 9월 14일~15일,24일
·교육대상 : 전자책 출판사 창업자 및 창업예정자
·교육시간 : 오전 13:00~17:00
·교육인원 : 과정당 20명
·교육장소 : (사)한국전자출판협회 3층 세미나실, 실습실
2. 교육 구성
1일차(이론) |
2일차(이론/실습) |
프로젝트 |
3일차(최종점검) |
♦ 전자책산업의 현황 및 전망
♦ 전자출판물 해외 유통 서비스 방법 |
♦ 창업 기초절차-이론
♦ 전자책 제작기술 및 유통방법-이론
♦전자책 제작 기술 전수(epub)- 실습
♦시행 프로젝트 부여 |
개별
프로젝트진행
(7일~10일) |
♦ 프로젝트 결과물 확인 및 점검
♦ 콘텐츠 출간시 문제점, 유의할점 공유 |
3. 교육 내용
구분 |
세부내용 |
전자책 창업스쿨
1일차
(이론) |
▶ 출판인의 자질과 출판업의 매력(동기 부여)
▶ 출판업의 역할과 전망(비전 제시)
▶ 전자책 콘텐츠 생산 기법(Self와 Out Author)
▶ 스티브 잡스와 김정운 이야기(인식의 변화)
▶ 전자출판 성공 사례(3가지 유형)
▶ 나의 전자책 제작 기획서(Own Project) |
▶ 책의 역사와 미래
▶ 전자책이란 무엇인가?
▶ 전자책과 미디어 환경
▶ History
▶ 전자책 산업 현황
▶ 전자책 산업 전망
▶ 비즈니스 전략
▶ 전자책 창업
▶ 지원플랜
▶ 정보 |
▶ 전자책 비즈니스의 구체적 프로세스 개론
▶ 제작방식
▶ 유통방식
▶ 마케팅 홍보 방식
▶ 정산방식
▶ 콘텐츠 수급 방식 |
전자책 창업스쿨
2일차
(이론/실습) |
▶ 전자책 출판사 창업
▶ 전자책 개발 및 제작
▶ 전자책의 유통 |
▶ epub 및 PDF전자책 등록
▶ 유페이퍼 웹에디터를 이용한 전자책 제작
▶ 스타일탬플릿을 활용한 전자책 편집
▶ 웹뷰어 구동 테스트
▶ 프로젝트 부여 |
전자책 창업스쿨
3일차
(최종점검) |
▶ 프로젝트 결과 발표
▶ 창업스쿨 최종평가 |
4. 교육수행 결과
5. 관련사진
2015년 시니어 전자책 창업스쿨
1. 교육개요
·지원기관 : 미래창조과학부 / 한국정보화진흥원
·수행기관 : 한국전자출판협동조합(주관) / (사)한국전자출판협회(운영)
·교육기간 : 2015년 7월 20일~8월 21일 (주 4일 총 160시간)
·교육대상 : 1960년 이전 출생(만 55세 이상)
·교육시간 : 오전 10:00~오후 7시 (월, 화, 목, 금)
·교육인원 : 최종 선발 24명
·교육장소 : (사)한국전자출판협회 3층 세미나실, 실습실
2. 교육 내용
교육과목 |
교육내용 |
오리엔테이션 |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
직무특화 |
출판업의 자질과 출판업의 특징 |
사업화코칭 |
전자책콘텐츠 기획 기법 |
직무특화 |
전자책 산업의 현황과 전망 |
창업일반 |
창업의 기본적인 이해 |
창업일반 |
전자출판 창업의 이해 |
직무특화 |
전자출판의 인문학과 에디톨로지 |
사업화코칭 |
전자책콘텐츠 과제부여 |
직무특화 |
전자책 제작의 기초 문법 |
직무특화 |
전자책 비즈니스 사례 분석 |
직무특화 |
전자출판 기획, 제작, 유통의 구체적 프로세스1 |
직무특화 |
글쓰기의 기초 |
직무특화 |
전자출판 기획, 제작, 유통의 구체적 프로세스2 |
직무특화 |
무엇을 전자책으로 만들 것인가(내가 만드는 전자책) |
체험교육 |
전자책의 개요, html 소개와 기초실습 |
직무특화 |
전자출판의 창업 형태와 출판 프로세스 |
직무특화 |
과제 점검 및 지도 |
직무특화 |
전차책 창업을 위한 사례 분석 |
직무특화 |
콘텐츠의 형태와 책쓰기의 나비 효과 |
사업화코칭 |
과제 점검 및 지도 |
체험교육 |
전자책 제작 및 유통 방법 |
체험교육 |
유페이퍼 웹에디터를 활용한 EPUB전자책 제작실습 |
직무특화 |
전자출판 글로벌 플랫폼 유통 방법과 콘텐츠 다각화의 구체적 사례1 |
직무특화 |
글쓰기 각론 1 동화 |
직무특화 |
전자출판 글로벌 플랫폼 유통 방법과 콘텐츠 다각화의 구체적 사례2 |
직무특화 |
글쓰기 각론 2 OSMU의 밑천으로서의 글쓰기 |
직무특화 |
CSS란 무엇인가? |
체험교육 |
원스톱 전자책 제작과 유통 실습 |
체험교육 |
앱북 제작 방법론1 |
직무특화 |
ISBN신청하기, 판권지만들기, 보도자료만들기 |
직무특화 |
유통사별 특징과 콘텐츠 론칭 실무 |
체험교육 |
Word to epub 실습 |
체험교육 |
Indd to epub1 실습 |
창업일반 |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및 유관 창업 지원책 소개 |
체험교육 |
다양한 표현식을 통한 전자책 제작1 |
체험교육 |
전자책 제작 실습 지도(개별코칭) |
체험교육 |
Indd to epub2 실습 |
체험교육 |
멀티미디어 기능 + Fixed-Layout epub(epub 3.0) |
체험교육 |
다양한 표현식을 통한 전자책 제작2 |
체험교육 |
Fixed-Layout epub + CSS 애니메이션 |
체험교육 |
자기작품 epub 전자책 제작(최종실습) |
직무특화 |
표지 디자인 기법 |
체험교육 |
자기작품 epub 전자책 제작(최종실습) |
사업화코칭 |
과제 발표 및 시연 |
사업화코칭 |
교육생간 과제 크로스 평가 및 지도 |
체험교육 |
전자책 유형별 성공사례 |
창업창직활동 |
전자책 협업과 협동조합, 나의 핵심역량 관리 |
수료식 |
수료식 진행 |
3. 교육수행 결과
교육인원(명) |
출석률(%) |
창업률(%) |
24 |
99% |
70% |
4. 관련 사진
2014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교육
1. 교육 개요
·지원기관 : 고용노동부 / 한국산업인력공단
·수행기관 : (사)한국전자출판협회(운영)
·교육기간 : 2014년 6월 ~ 12월
·교육시간 : 오전 10시~오후 7시/일
·교육인원 : 과정당 20명
2. 교육 내용
과정명 |
세부내용 |
교육장소 |
스마트환경기반의 전자출판 실무 양성과정 |
전자출판 저작권 및 세무회계에 대한 법률적인 지식과 콘텐츠(스토리텔링)에 이해 및 전자출판에 대한 기획, 국내외 유통, 마케팅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습득을 통한 재직자 직무향상 교육 |
파주교육장 |
멀티디바이스기반 EPUB제작 양성과정 |
국제표준 EPUB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저작도구을 활용하여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의 EPUB2.0은 물론 상호작용 가능한 멀티미디어 EPUB3.0 자책을 제작할 수 있는 스킬 습득 및 효율적인 관리능력 향상 |
파주교육장 |
모바일환경기반의 APP-Book 양성과정 |
급변하는 App-book 시장의 상황에 대해 대응하기위한 기초지식과 제작스킬 및 마케팅, 시장분석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인력 양성 |
파주교육장 |
전자출판산업 비즈니스 분석과정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로 급변하는 지식서비스산업의 환경에 출판산업의 경쟁력 재고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스마트ICT 기술 트랜드의 이해와 그 활용사례 등을 알아보고, 전자출판의 사업 모델분석과 서점(유통사)과 통신사(sk)에서 바라보는 유통전략 |
파주교육장 |
스마트콘텐츠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전자출판 마스터 프로젝트 과정 |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텍스트 등 스마트콘텐츠를 편집 및 활용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인터랙티브 App 제작스킬 습득 |
파주교육장 |
디지털퍼블리싱 플랫폼 개발자 과정 |
U-IT 기술을 접목한 패러다임 전환의 촉진을 위한 소프트웨어개발 과정. 전자출판에 필요한 기능요소를 부합하는 프로토타입 플랫폼 개발을 통한 출판업계 경쟁력 강화 과정 |
파주교육장 |
디지털북 아트디렉터 실무과정 |
전자출판 및 출판사 대상 콘텐츠 제작업무 담당자들의 디지털 컨텐츠 제작 능력 향상 및 출판형태에 구성되는 디자인 능력 배양을 토대로 다양화되어 있는 플랫폼에 적합한 디지털북 아트디렉터 양성을 통한 고급 컨텐츠 제작 전문 인력 양성 |
종로교육장 |
전자출판 하이브리드웹앱 실무과정 |
전자출판의 다양성에 따라 응용할 수 있는 최신 코딩기법을 익혀 WEB &APP 형 디지털북 제작 및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 가능한 하이브리드 디지털북 제작 실습 |
종로교육장 |
3. 교육수행 결과
연인원(명) |
평균훈련인원(명) |
수료율(%) |
423 |
1434 |
91.9% |
4. 관련사진
2014년 전자책 창업아카데미
1. 교육 개요
·수행기관 : (사)한국전자출판협회
·교육기간 : 2014년 5월~11월(1기~6기)
·교육대상 : 전자책 출판사 창업자 및 창업예정자
·교육시간 : 오전 13:00~17:00
·교육인원 : 20명 정원(각 기수)
·교육장소 : (사)한국전자출판협회 3층 세미나실, 실습실
2. 교육 내용
구분 |
세부내용 |
전자책 창업스쿨
1일차
(이론) |
▶ 책의 역사와 미래
▶ 전자책이란 무엇인가?
▶ 전자책과 미디어 환경
▶ History
▶ 전자책 산업 현황
▶ 전자책 산업 전망
▶ 비즈니스 전략
▶ 전자책 창업
▶ 지원플랜
▶ 정보 |
▶ 전자책 출판사 창업
▶ 전자책 개발 및 제작
▶ 전자책의 유통
▶ 전자책 창업 컨설팅 |
전자책 창업스쿨
2일차
(이론) |
▶ epub 및 PDF전자책 등록
▶ 유페이퍼 웹에디터를 이용한 전자책 제작
▶ 스타일탬플릿을 활용한 전자책 편집
▶ 웹뷰어 구동 테스트
▶ 우수 epub 전자책 콘텐츠 시연 |
전자책 창업스쿨
3일차~10일차
(실습)
3일차
(최종점검) |
▶ 개인별 자율 실습 및 개별지도
- 유페이퍼 웹에디터를 이용한 전자책 제작 실습
- 편집 노하우 및 HTML 코드 수정
- 단말기 구동 테스트 및 오류패치 |
3. 교육수행 결과
기수구분 |
1기 |
2기 |
3기 |
4기 |
5기 |
6기 |
총인원 |
수강인원 |
15 |
11 |
19 |
16 |
11 |
15 |
87 |
4. 관련 사진